새로운 지식 보기
Home > 지식/상담>지식/상담 검색 > 새로운 지식
[미분류]아동의 교육 및 자도방법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작성자 : master2-1  답변 : 1  조회 : 5198 

답변완료된 질문입니다. (2004-08-28 오후 1:52:30 작성)

현재 만 4세의 여아로 생후 6개월경 저산소증으로 인한 뇌손상과 시력(거의 보이지 않음)에 손상을 입었습니다.
시력손상으로 인해 소리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동요듣기를 매우 좋아합니다. (대부분 소리에 대해서는 좋은 반응을 보임)
피더 시트에 않기가 가능하고 손으로 작으 물건을 잡을 수는 있으나 거의 잡으려고 하지 않으며 아동이 먹는 음식이나 의사소통이 조금은 이루어지는 듯하나 표련 언어가 무조건 '응'으로 나타나 인지정도를 정확하기 알아내기 어려운 단계입니다.
교육 및 치료를 받거나 가정에서 혼자 있는 시간이면 음악을 계속 들려주면 좋아하고 요즘은 손가락 빨기 행동도 나타납니다.

(위 내용은 Homi.info 공동대표 이상복교수님께 메일로 질문한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질문자가 선택한 답변
답변입니다. 추천:50  
sblee (2004-08-28 오후 2:07:08 작성)


말씀하신 유아는 선생님의 사랑으로 교육이 잘 될 것 같은 믿음을 얻게 됩니다.
우선 유아가 시각적 학습을 못하는 상황임으로
가장 우선적으로 신경을 써야할 부분은 모든 학습을 방법을
1) 소리
2) 촉각 의 두가지 방법으로 지도하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리를 들려 줄때 잘 들을 수 있도록 간결하고, 천천히, 짧은 단어 혹은 문장이 되어야 하겠지요.
다음으로 무엇이든 손으로 만져보고 모양이나 개념을 익히도롣 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공"이라고 말하면서 동시에 손으로 공을 만져볼 수 있도롣 해야 하겠지요.

또한 예를들어 그냥, "먹어라"하기에 앞서, 유아의 이름을 먼저 불러서 소리에 귀를 귀울이도록 해야 합나다.
다음 단계에서는 "선생님이다"라고 말해 줌으로서, 자신의 선생님이 지닌 목소리의 특징을 익히도록 합니다.
마지막 세번쨰 단계에서, "사과먹어라"하면서, 주는 내용뮬을 소리로 구분해주면서 건네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절차들은 언제 어디에서나 유아가 소리로 모든 것이 학습 되어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 시키는 일이 됩니다.

만약 우리가 눈으로 보고 학습하는 것과 같은 형태로 시각장애 유아를 대하게 되면, 그 유아는 일반적 지능에도 불구하고, 학습이 지체되고, 언어 사회성등의 발달이 전반적으로 더 저하 되겠지요.

말씀하신 유아는 현재 발달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유아가 스스로 소리에 민간한 반응을 보이는 일은 그 가능성을 보이는 것이며, 다행이 다른 행동문제가 수반되고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현재의 발달수준은 말씀하신 정보해 의하면, 생활연령은 4세이지만, 발달연령은 약 9개월 정도로 하시고, 유아가 9개월 연령일때 선생님께서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를 계획하시면 좋겠습니다.

유아를 위한 성의 있는 질의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Homi만의 전문가

로그인 하시면, [답변하기, 추천, 의견쓰기] 가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기] [목록]